본문 바로가기

샘지의 식탁

콤부차 만들기 :: 준비물, 만드는 법, 먹는 법

728x90
반응형

 

#편스토랑 #윤은혜 편을 보고

나도 #콤부차 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먼저!

콤부차를 만드는 데 필요한

#스코비 는 쿠팡에서 구매

검색해보니 내가 구매한 곳은

지금 품절 상태네

콤부차 만들기 - 1차 발효

스코비, 배양액, 물 1L, 홍차티백 2개, 설탕 100g

 

스코비(SCOBY)는 이렇게 배양액과 함께 배송된다

뜨거운 물 1L 준비

#TWG #프렌치얼그레이

티백 2개 사용

 

10분 정도 우려줬다

그 사이,

 

콤부차 담을 병도 열탕 소독하고

스코비의 먹이가 될 설탕 100g도 계량해 뒀다

홍차 우려둔 물이

충분히 식은 후에

설탕 투하

설탕이 다 녹을때까지

잘 저어준다

스코비 투하

 

면보로 덮고 고무줄로 고정!

(면보가 없다면 키친타올도 가능)

 

날짜도 적어주고

햇빛이 들지 않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

15일간 두었다

적정 온도는 23-25

발효되는 동안 병을 이동하거나

흔들면 안된다고 한다

(스코비가 잘 자라지 않을 수 있다고)


15일 후,

마더 스코비는 가라앉고

위 쪽에 베이비 스코비가 생겼다

싱기방기

ㅋㅋㅋ

*마더 스코비가 아지랑이 처럼 되는건

정상이라고 함

열자마자 식초 냄새남

겨울이라 온도가 좀 낮았는지..

두께가 좀 얇았다

베이비 + 마더 스코비를 걸러 줬다

마더 스코비에 비해

넘나 귀염뽀짝한 베이비 스코비 (오른쪽)

다음 콤부차를 위해

스코비와 배양액 150ml를 남겨둠

콤부차 만들기 - 2차 발효

1차 발효된 콤부차, 과일

딸기샤인머스캣을 넣고

2차 발효를 하기로 했다

 

과일을 슬라이스 해서

 

 

병에 담고 1차 발효된 콤부차를

반 씩 부어줬다

딸기는 뜨고

샤인머스캣은 가라 앉네

무게 때문인가?

뚜껑을 잘 닫아

냉장고에서 4일간, 2차 발효

콤부차 먹는 법

4일 후, 발효가 끝난

콤부차를 맛 보기로 함

(샤인머스캣은 전 날 살짝 미리 맛 봄ㅋㅋ)

 

그냥 마시기도 하던데

물에 살짝 희석해 먹어 보았다

 

와우!

왜 이리 맛있는 것이냐 (feat.머쉬베놈)

특히 딸기가 대박

식초 처럼 시큼하면서 살짝 달콤한 것이

넘넘 내서타일

 

다른 사람들 만든 것 보면

탄산이 생겨서

뚜껑 열 때부터 푸쉬- 소리가 나던데

내 껀 왜 때문에 탄산이 안생겼지..ㅋㅋㅋ

그래서 탄산수에 한 번 타먹어 봤다

이거다 이거야

물보다 훨씬 맛남

과일 탄산수 마시는 기분

쿠팡에서 항상 사는데

또 쟁여야 할 이유가 생겨버렸네?

 

탐사 스파클링 플레인 탄산수, 500ml, 20개

 

 

한 번 구매한 스코비로

베이비 스코비를 만들어

계속 콤부차를 만들 수 있다

1개가 2개가 되고

2개가 4개가 되고

무한루프 ㅋㅋ

콤부차도 맛있고

만드는 게 재밌기도 하고

몸에도 좋고

한 동안 계속 만들어 먹을 것 같다

콤부차 효능 그리고...TMI

 

콤부차는 고대 만주일대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이 되고

불로장생을 좇던 진시황

매일 마셨던 차로 알려져 있다

발효 과정에서 유산균이 형성돼

장 건강에 좋아서 다이어터들에게도

인기가 좋음

또 산성이 강해 하루 3잔 이내

마시는 것이 좋고

발효 과정 중, 소량의 알코올이 생겨

어린이나 임신부는 피하는게 좋다고

(TMI)

콤부차 덕분인지

마신 뒤부터 매일 모닝ㄸ에 성공하고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