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샘지의 식탁

집밥 :: 제철 바지락국 / 바지락 해감법 해감시간

728x90
반응형

엄마가 요즘 바지락이 제철이라

맛이 잔뜩 들었다며

5kg을 보내주셨다 ㅋㅋ

바지락 해감법

소금, 스텐 숟가락

 

양도 어마어마하고

아니 이렇게 큰 바지락은 처음봤다

우왕.. 대왕 바지락

5L 볼에 가득 참

먼저, 바지락을 바락바락 씻어준다

처음엔 이렇게 탁한 물이 나오는데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2-3회 반복해서

바락바락 씻어줌

겉은 깨끗해 보이지만

바지락 속에 많은 이물질을 품고 있다

 

물 2L 굵은 소금 4T를 잘 녹여서

스텐 숟가락 하나 넣고 뚜껑 덮어

냉장고에서 3시간 방치했다

집에 소금이 핑크솔트밖에 없어서..

(해감 하는데 핑크솔트를 쓰다니 흑.)

볼이 스텐이라 스텐 숟가락이 의미있나 싶지만

그래도 하나 넣어봤다 ㅋㅋ

*소금물과 스테인리스 성분이 만나면

화학 작용을 일으켜 열과 냄새를 만들어

조개의 입을 벌리게 하여 해감 시간이 단축된다 함

3시간 후, 바지락이 다 입벌리고 있음

뭔가 귀엽ㅋㅋ

가까이 보면 뻘 등

이물질이 둥둥 떠 있다

깨끗이 씻어서

바로 먹을 1kg은 남겨두고

 

1kg씩 소분

냉동실로 들어가거라

바지락국 - 조리시간 20분

바지락, 파, 고추, 다진마늘, 소금

 

 

바지락국 (2인분 기준)

해감된 바지락 1kg

물 1L

대파 1/2 개

청양고추 1개

쪽파 2개

다진 마늘 1t

소금 약간

 

 

물이 끓는 동안

 

대파, 쪽파, 고추 손질

끓는물에 바지락을 넣으면

금세 입을 벌린다

중간중간 거품을 걷어내 준다

대파, 고추, 다진 마늘, 소금으로 간하고

고명으로 쪽파 올려주면 완성!

와앙 맛있겠다

국물 뽀오얀것좀 보세요

진짜 시원 칼칼

제철 바지락이라 크기도 크고

옹골차서 식감이 어찌나 좋은지

남펴니가 고기 씹는것 같다며..ㅋㅋㅋ

씹다보면 단 맛이 느껴진다

해감이 잘 되어 침전물이 하나도 없다

숨도 안쉬고 먹다 보니

벌써 껍데기가 이만큼 ㅋㅋ

엄마 잘 먹었습니당

728x90
반응형